육상 무선 통신사에 이어 바로 항공 무선 통신사를 취득했다.
1. 자격등 정보
1) 시험 일정
2025년 항공 무선 통신사 필기, 실기 시험 일정이다.

필기는 접수일자에 지원하면 된다.
하지만 실기는 당일 항공 무선 통신사 필기 합격자들에게 필기시험이 끝난 후 실기를 지원하라고 문자가 온다.
그 문자가 오면 다시 필기 지원했을 때랑 똑같이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지원하면 된다.
2) 응시 금액
응시 수수료는 필기 28,000원/실기 33,000원이다.
3) 시험 과목
- 필기

필기시험은 총 4가지로 전파법규, 통신보안, 기초전파공학, 영어다.
육상 무선 통신사와 마찬가지로 각 과목이 40점 이상, 평균이 60점 이상이면 합격이다.

만약 위 자격증이 있으면 해당하는 과목에서 면제받을 수 있다.
- 실기
실기 과목은 무선통신술로 수신 시험과 송신 시험으로 나눠진다.
수신 시험은 약 150자 정도의 포네틱 코드를 듣고 받아쓰면 된다.
송신 시험도 마찬가지로 약 150자 정도의 포네틱 코드를 3분 안에 읽으면 된다.
100점 만점으로 하여서 마찬가지로 송/수신 각 시험당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 이어야 합격이다.

2. 자격증 공부
1) 필기 공부
필기 공부는 육상 무선 통신사를 공부할 때랑 마찬가지로 공부하면 된다.
https://hccode0419.tistory.com/entry/육상-무선-통신사-필기-후기
2025 육상 무선 통신사 필기 후기
육상무선통신사 자격증 후기!! 1. 자격증 정보2025년 육상무선통신사 시험 일정이다. 선착순으로 접수가 되는데, 인기가 많을 때는 꽉찰 수 있어서 접수 일자 첫날에 하면 좋을 것 같다. 육상
hccode0419.tistory.com
2) 실기 공부
필기 공부는 원래 하던 것처럼 하면 돼서 편하게 했지만, 실기 공부가 어려웠다.
먼저 실기는 수신과 송신 2가지로 나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포네틱 코드를 다 외우는 것이다.


영어와 숫자를 포네틱 코드로 읽을 줄 알아야 한다.
중요한 것은 문장 중간의 소수점이나, 콤마 같은 경우는 모두 DECIMAL이다.
실기 공부는 간단하다.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DWh0O_eogalicTFJhDo4LiilvrdWlyj9&si=MlG_bOeDBpUUDiZF
항공무선통신사(항무통)
www.youtube.com
위 영상에 있는 실기 예시를 한 번씩 듣고, 읽어보면 된다.
처음에는 1배속으로 들었다가, 1.25로 들으면서 받아쓰고, 읽으면 된다.
3. 자격증 시험
시험장에서는 필기는 무난하게 70점대로 합격하였고, 실기함이 2시부터 시작한다고 해서 근처에서 밥을 먹고 카페 가서, 다시 1.25배속으로 계속 실기 준비를 했다.
실기 시험장에 오니, 필기에서 반 정도가 떨어져서 14명 정도가 실기 시험을 치러 왔다.
첫 번째로 수신 시험이다.
공부할 때 1.25 배속으로 준비하니까, 실제 시험장에서는 평소보다 2배 느리게 들린 느낌이었다. 시험을 준비할 때는 항상 10개 넘게 틀렸는데, 시험장에서는 1개도 안 틀린 것 같다.
두 번째로는 송신 시험이다.
송신 시험은 수신 시험과 다른 예문을 보여주는데, 그냥 그 예문을 포네틱 코드로 읽으면 된다.
송신 때 중요한 것은 마지막에 OUT을 외치는 것이 중요하다.
사실 시험 준비를 3일밖에 안 했다... 근데 휴학생이라 3일 동안 하루에 5시간씩은 공부했으니, 여유롭게 준비해서 시험 다들 잘 쳤으면 좋겠다.
파이팅!!